본문 바로가기
book

7689개의 순우리말과 1만여 풍부한 예문 - 꼼꼼한 국어선생님이 평생 다듬어 가려뽑은 순우리말사전

by TNN 2023. 7. 29.

고영천선생님

 

7689개의 순우리말과 1만여 풍부한 예문으로 엮은 가려뽑은 순우리말사전 

“서재에서 하루 10시간 넘게 컴퓨터 자판을 두드리면서 사전 만들기 작업에 매달렸다. 예전에 교단에서 학습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메모하여 USB에 저장해 둔 어휘만도 1만이 넘고 스크랩자료도 꽤 되어 서점에서 사전 몇 권을 더 구입하고, 절판된 사전은 도서관을 찾아 참고하였다.”


“≪가려 뽑은 순우리말사전≫은 국립국어원 ≪표준국어대사전≫ 외 14개 사전에 실린 고유어 중 일상적으로 누구나 알 수 있는 익은 말과 ‘조사’와 ‘활용 어미’를  뺀 7689개의 순우리말 표준어를 올림말로 선정하고, 그 외 관용어‧유의어‧방언‧속담 등 3250개 여줄가리(주된 몸뚱이나 줄기에 달린 물건)  올림말과 문학 작품‧신문 기사‧잡지‧방송 대본 등에 쓰인 간결하고 세련된 10280개 문장을 예문으로 취하여 생각하기와 글쓰기의 마중물로 삼게 하였다.”

 

고영천 선생님은 제주고등학교, 제주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하고 ROTC 6기 육군 중위로 전역 후 오현중학교 교사, 오현중학교 교감, 오현중학교 14대 교장, 오현고등학교 11대 교장, 제주시 중등교장협의회 회장 역임하는 등 평생 교직의 길을 걸어왔다. 은퇴 후 <가려뽑은 순우리말사전> 집필했다.  

 

https://www.tumblbug.com/uapple

 

꼼꼼한 국어선생님이 평생 다듬어 가려뽑은 순우리말사전

모바일 시대의 마지막 국어사전 <가려뽑은 순우리말사전>

www.tumblbug.com

 

반응형

댓글